====== 미궁 / 문제 유형 ====== 미궁에 주로 등장하는 문제 유형을 분류한 페이지 ===== 단순 입력 ===== ==== 답이 주어짐 ==== 대놓고 답을 제시해 주는 유형. 보통 미궁의 첫 페이지에서 "'시작'을 입력하십시오" 와 같은 형태로 사용된다 ==== 스토리 ==== ===== 지식 ===== ==== 상식 ==== === 한자 === 미궁 문제에서 한자가 사용되는 유형은 다음의 세가지가 거의 전부이다 * 숫자를 한자로 바꿔서 사용 * 一, 二, 三, 十 * 이 * 사각형을 이용한 한자 * 口日目田四 * 여러번 겹쳐 쓴 한자 * ==== 검색 ==== 말 그대로 인터넷에서의 검색을 통해 단서를 찾아야 하는 문제. ===== 변환 규칙 찾기 ===== 암호 해석, 수식 찾기 등등이 다 이 범주에 포함된다.\\ 가장 흔한 형태는\\ x = A y = B z = ??? 와 같은 형태로 문제를 제시하는 것. 주어진 식은 실질적으로 f(x)=A 를 의미하며, f를 구해서 z에 적용한 결과가 문제의 답이 된다. 함수의 정의역과 치역은 숫자, 문자, 그림, 단어 등등 온갖 타입이 사용된다. 만약 양쪽이 모두 숫자로 변환 규칙이 순수한 수학적 함수가 되는 경우는 [[퍼즐:함수 복원]] 을 참고. ==== 단어 단위 변환 ==== 한글이든 알파벳이든, 단어 자체의 의미를 이용해서 변환한다. 한글을 영어로 번역할 수도 있고, 반대말로 변환될 수도 있다. === 순서가 있는 단어 === 단어가 어떠한 시퀀스의 일부라면, 그 순서를 통해 숫자로 변환되는 경우도 흔하다. * one, two, three, ... * first, second, third, ... * January, February, March, ... * Monday, Tuesday, Wednesday, ... * Sun, Mercury, Venus, Earth, Mars, ... * Spring, Summer, Autumn, Winter * H, He, Li, Be, ... (원자 번호 참조) ==== 알파벳 변환 ==== 알파벳을 다른 형식(주로 숫자)으로 또는 다른 형식으로부터 알파벳으로 변환하는 방법 === A=1,Z=26 변환 === 가장 기본적인 변환으로 A~Z까지의 알파벳을 1~26의 숫자로 치환하는 것. === 알파벳을 방위로 변환 === 알파벳 N,E,W,S 를 해당하는 방위로 변환하는 것. 이 방위를 이용해서 좌표상에서 이동하도록 되는 경우가 많다. N,E,W,S만 이루어진 단어들 (we, see, new 등) 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, 단어에서 N,E,W,S만 뽑아서 사용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. === 뒤집어서 읽기 === 알파벳을 뒤집거나 대칭시켜서 숫자 또는 다른 알파벳으로 변환하는 방법. * S = 5 <=> 2 * d <=> b <=> p <=> q * M <=> W 등이 대표적이고, 폰트에 따라서 예상치 못했던 변환이 가능한 경우도 많다. === 아스키 코드 === === 원자 번호 === 알파벳 1개 또는 2개를, 해당하는 원자번호로 치환하는 방식. === 기하학적 형태 === 형태로부터 특징을 추출해서 변환하는 방식 * 곡선이 존재하는가 아닌가로 바이너리 변환 * 포함하고 있는 폐곡선의 갯수로 변환 * ... === 기타 알파벳 변환 === 문제에 존재하는 그림이나 기호가 26개의 형태로 나타난다면, 알파벳과의 1대1 대응을 떠올려 보자. ==== 한글 변환 ==== 한글을 다른 형식(주로 숫자)로 변환하는 방법. 한글의 경우는 글자를 자음과 모음으로 분해한 뒤에 변환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. === 가나다순 변환 === ㄱ=1,ㄴ=2,ㅏ=1,ㅑ=2 과 같은 방식으로 변환하는 방법. 단모음 10개만 1~10으로 변환하는 유형과, 이중모음을 모두 포함하는 유형이 있다. === 자모 분리/결합 === 두개의 소스로부터, 한쪽에서는 자음을 다른쪽에서는 모음을 추출해서 결합하여 새로운 글자로 변환하는 방법. === 거꾸로 읽기 === ==== 숫자 변환 ==== === n번째 글자 === n이라는 숫자는 다른 주어진 단어나 문장과 조합되어, 그 단어나 문장에서의 n번째 글자로 변환된다. ==== 색깔 변환 ==== 색깔을 숫자나 문자로 변환하는 방법. HEX code로 변환하는 경우도 있지만, 다음과 같은 특정 색상의 조합도 많이 등장한다. * 무지개 색 * 저항 색 * 항성의 분광형 * 지폐 색 * 지하철 노선 색 ==== 악보를 이용한 변환 ==== 악보에서의 음표는 높이(음정)과 길이의 이차원 속성을 갖는다. 따라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. * 음정만 사용하는 방식 * 예) 가장 간단한 것은 각 음계를 cdefgab의 알파벳, 또는 도레미파솔라시의 한글로 변환하는 방식 * 음의 길이만 사용하는 방식 * 예) 2가지 길이의 음표를 이용해서 모스 부호로 변환하는 방식. 한 마디를 한 개의 알파벳으로 치환한다 * 음정과 길이를 모두 사용하는 방식 * 예) 음의 길이로 한글 자음과 모음을 구분하고, 음 높이로 ㄱ~ㅎ 또는 ㅏ~ㅣ 를 구분하는 방식. 한 마디를 한글 한 글자로 치환한다 === 마타하리 암호 === [[마타하리 암호]] ==== 달력을 이용한 변환 ==== 주어진 숫자들에 해당되는 날짜들을 달력위에서 표시하면, 표시된 날짜들이 의미있는 글자나 모양이 되는 경우. 이를 위해서는 몇년도 몇월의 달력을 사용해야 하는지가 힌트로 주어져야 하기 때문에, 눈치챌 수 있다. ==== 지하철 노선도를 이용한 변환 ==== * 지하철 역명을 해당되는 노선(숫자)로 변환하는 방법 * 두개의 역명으로부터 사이의 있는 역의 갯수로 변환하는 방법 * ... ==== 그 외에 알파벳과 1:1 변환이 되는 코드들 ==== * 아스키코드, 모스부호 외에도 1:1 대응이 되는 것들이 있다 * [[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Flag_semaphore|Flag semaphore]] * [[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A%B5%AD%EC%A0%9C_%EC%8B%A0%ED%98%B8%EA%B8%B0|국제 신호기]] * 춤추는 인형 암호 * ... ===== 다른 방향으로 읽기 ===== 주어진 단서를 위->아래, 왼쪽->오른쪽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읽었을 때 키워드가 나타나는 형태이다. ==== 일반적인 텍스트 안에 키워드를 숨겨 놓기 ==== 일명 세로드립이라 불리는 각 줄의 첫 글자만 읽는 방법이 대표적이며, 여기에 변형을 주면 각 줄의 n번째 글자를 읽기, 대각선 방향으로 읽기 등등 다양한 형태의 변형이 가능하다. 키워드를 텍스트 안에 숨기려다 보니 텍스트가 부자연스러워지는 경우가 많다. 스토리를 읽다가도 뭔가 문장이 어색해보이면 이런식으로 읽는 방향을 바꾸기를 시도해보자. ==== 다른 방향으로 테이블을 채우기 ==== 이 방식은 한글보다는 숫자나 알파벳에 주로 사용된다. 텍스트 안에 키워드를 숨긴다기 보다는, 전체 수열 또는 문장을 기록할 때 방향을 바꿔가면서 테이블에 채우는 방식이다. 쓰는 방향은 지그재그 방향, 달팽이 방향 등이 사용된다. 수열의 경우는 자연스럽게 [[#수열 끊어 읽기]]와 결합되어 사용된다. ===== 이미지 속 단서 ===== 이미지 안에 단서를 숨겨 놓는 방법이다. 배경색과 매우 비슷한 색으로 글자 등을 써두면, 눈으로는 구분할 수 없다.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Level curve를 조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단서를 찾을 수 있다. ===== 피지컬 ===== ==== 매직아이 ==== ==== 흐리게 보기 ==== 눈을 가늘게 뜨고 초점을 흐려보거나, 거리를 눈 가까이/눈에서 멀리 두어보거나, 보는 각도를 측면쪽에서 보거나 하다 보면 보이는 경우가 있다. ===== 퍼즐 ===== 기존에 존재하는 유명한 퍼즐들을 그대로 문제로 내는 경우도 있다. 너무 마이너한 퍼즐을 낼 수는 없으므로, 낼수 있는 퍼즐의 범위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. 크로스워드, 스도쿠, 노노그램, 슬리더링크, Lights out 등이 보인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