====== 뱀 ====== ===== 풀이 ===== * 시키는대로 구현해주면 되는 문제. * 뱀이 차지하고 있는 좌표들를 덱에 저장해서, 뱀이 머리의 위치가 덱의 맨 앞에, 꼬리의 위치가 덱의 맨 뒤에 저장되도록 하면, 뱀의 이동을 덱의 맨 뒤의 원소를 제거하고 맨앞에 이동하는 새 좌표를 추가하는 식으로 O(1)에 처리할수 있다. * 마찬가지로 2차원 배열에도 뱀의 차지하고 있는 좌표들을 저장한다면, 새로 이동한 곳에 뱀에 몸통이 있어서 충돌하는지 여부를 O(1)에 체크할수 있다. * X초동안 시뮬레이션 하고, 매초마다 O(1)의 계산이 필요하므로 총 시간복잡도는 O(X) ===== 코드 ===== """Solution code for "BOJ 3190. 뱀". - Problem link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190 - Solution link: http://www.teferi.net/ps/problems/boj/3190 Tags: [Implementation] """ import collections APPLE = 'A' SNAKE = 'S' EMPTY = 'E' DELTAS = [(0, 1), (1, 0), (0, -1), (-1, 0)] INF = float('inf') def main(): N = int(input()) grid = [[EMPTY] * N for _ in range(N)] K = int(input()) for _ in range(K): apple_r, apple_c = [int(x) for x in input().split()] grid[apple_r - 1][apple_c - 1] = APPLE L = int(input()) turns = [] for _ in range(L): X, C = input().split() turns.append((int(X), C)) turns.append([INF, 'X']) r, c = 0, 0 grid[r][c] = SNAKE queue = collections.deque([(r, c)]) direction = 0 dr, dc = DELTAS[direction] t = 0 for X, C in turns: while t < X: t += 1 r, c = r + dr, c + dc if not (0 <= r < N and 0 <= c < N) or grid[r][c] == SNAKE: break if grid[r][c] == EMPTY: tail_r, tail_c = queue.popleft() grid[tail_r][tail_c] = EMPTY grid[r][c] = SNAKE queue.append((r, c)) else: direction = (direction + (1 if C == 'D' else -1)) % 4 dr, dc = DELTAS[direction] continue break print(t) {{tag>BOJ ps:problems:boj:골드_5}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