====== Convex Hull ====== ===== 풀이 ===== * [[ps:이론:볼록 껍질]]을 만드는 알고리즘을 알아야 될 것 같은 제목이지만, 실제로는 이미 볼록껍질을 이루는 점들이 골라져 있기 때문에, 점들을 [[ps:이론:각도 기준 정렬|각도 기준 정렬]] 만 하면 된다. * 주의할 점은, 문제에서는 내각이 180도가 되는 꼭짓점들도 볼록껍질에 포함되어있다는 것이다. [[ps:이론:각도 기준 정렬#단순 다각형 만들기]]에서 설명했던 것과 동일한 처리가 필요하다. * 결국, 사실상 [[ps:problems:boj:3679]]와 동일한 문제이다. ===== 코드 ===== """Solution code for "BOJ 4181. Convex Hull". - Problem link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4181 - Solution link: http://www.teferi.net/ps/problems/boj/4181 Tags: [geometry] """ import bisect import math import sys from teflib import geometry def main(): n = int(sys.stdin.readline()) points = [] for _ in range(n): x, y, c = sys.stdin.readline().split() if c == 'Y': points.append([int(x), int(y)]) pole = min(points) get_angle = geometry.polar_angle_key(pole) points.sort(key=get_angle) first_angle = get_angle(points[1]) pos = bisect.bisect_right(points, first_angle, key=get_angle) points[1:pos] = sorted(points[1:pos], key=lambda p: math.dist(p, pole)) last_angle = get_angle(points[-1]) pos = bisect.bisect_left(points, last_angle, key=get_angle) points[pos:] = sorted(points[pos:], key=lambda p: -math.dist(p, pole)) print(len(points)) for p in points: print(*p) if __name__ == '__main__': main() * Dependency: [[:ps:teflib:geometry#polar_angle_key|teflib.geometry.polar_angle_key]] {{tag>BOJ ps:problems:boj:플래티넘_5}}